기사 메일전송
2030년까지 탄소배출 절반 줄여야 - IPCC 6차 보고서 공개··· 기후변화로 인한 이상기후 경고
  • 기사등록 2021-08-21 06:47:58
기사수정


    IPCC는 온도 상승폭이 1.5℃에 이르면 전례 없는 이상기후가 닥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9일 기후변화의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는 IPCC 6차 보고서 일부를 공개했다.

보고서는 “현재 지구 평균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1.09 ℃ 올랐으며 이산화탄소 농도는 200만년 내 최악의 상태”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온도 상승폭이 1.5℃에 이르면 전례 없는 이상기후가 닥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김지석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전문위원은 “이번에 발표된 보고서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기후변화가 당초 예측보다 더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기후위기로부터 인류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1.5℃ 제한 목표를 달성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당장 급격한 온실가스 감축을 실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모든 기업들이 파리협정의 목표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감축하는 방향으로 사업 구조를 조정해야 한다”라며, “재생가능에너지 사용 확대와 같은 실질적 온실가스 감축 방안 없이 상쇄효과(오프셋)에 의존해 공허한 넷제로를 선언하는 식의 그린워싱은 지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김 위원은 “화석연료산업의 이해관계에 의해 탄생한 국제에너지기구 IEA마저도 석탄발전소에 대한 투자 중단과 내연기관 퇴출을 제안하면서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을 강조하는 위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장다울 그린피스 정책 전문위원은 “2020년 신규 전력설비의 80% 이상이 재생에너지로 채워졌다. 특히 태양광과 풍력은 이제 주류 에너지원이 됐고, 경제성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며 “화석연료의 퇴출을 위한 정책결정권자의 결단, 그리고 빠른 전환을 위한 보상과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장 위원은 “기후위기에 대응하지 않을 경우 발생할 비용이 중요한 고려사항이 돼야 한다”며, “늦장대응이 가져올 최악의 사회·경제적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과학계가 제시하는 것처럼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현재 수준보다 절반 이상 줄이고, 2050년 이전까지는 반드시 탄소중립을 실현해야 한다. 이를 위한 정부와 대선주자 등 차기 지도자들의 정책 및 공약이 절실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또 장 위원은 “전 세계적으로 시민들이 선거에서 정치권의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정부와 온실가스 배출 기업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라며 “국내에서도 정부와 정치권에 더욱 적극적인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8-21 06:47:5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