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일본 정부가 지난 2018년 처음으로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발표한 이후, 우리나라 국민과 정부, 일본 국민들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 대만 등의 국제 사회에서도 이러한 결정을 비판하고 있다.

바다에 방류하는 방사성 물질이 해양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아무도 예측할 수 뿐만 아니라, 버려진 방사성 오염수는 다시 주워 담을 수도 없다.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방류는 바다를 터전으로 삼아 살아가고 있는 어민들과 상인 등 수산업계에도 막대한 피해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환경에도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우리 정부는 지난 2018년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을 위한 9개 관계부처 TF’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방사능 감시체계 구축,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 대한 수산물 수입 금지, IAEA 국제검증단 참여 등을 통해 대응했다.

그러나 실질적인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나 투명한 정보 공개는 이뤄지지 않았다. 또한 방사성 오염수 방류 시 국내 수산업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관련 대책 역시 부재한 실정이다.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일본 정부는 2023년 봄부터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를 시작해 30년에 걸쳐서 바다에 버리겠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는 우리나라 20대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맞닥뜨려야 하는 최악의 환경 문제이며, 외교 문제이다.

이에 환경단체들은 “20대 대통령이 되고자 한다면 지금부터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하고, 그 대책을 심각하게 준비해야 한다”며 “아무 준비도 하지 못한 채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문제를 막지 못한다면, 우리 바다와 식탁의 안전을 지키지 못한 대통령이라는 비난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20대 대선 후보는 미래 세대가 살아갈 환경을 오염시키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의견을 밝혀야 한다. 또한 시민 먹거리 안전 위협하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1-09 22:28:0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