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2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기자간담회 개최 - 부활의 기쁜 소식이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희망의 빛으로...
  • 기사등록 2022-04-04 19:55:18
기사수정


                 ▲(왼쪽부터 순서대로) 김종명·엄진용·이상문·소강석·이강춘 목사.


2022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기자간담회가 지난 4일 오전 1차 10시 30분, 2차 11시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준비위원회 주최로 개최됐다.


사무총장 이강춘 목사의 참석자 소개로 진행된 이날 기자회견에는 대회장 이상문 목사, 설교자 소강석 목사, 언론위원장 김종명 목사, 준비위원장 엄진용 목사 등이 참석했다.


올해 부활절연합예배는 오는 4월 17일 오후 4시 서울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에서 ‘부활의 기쁜 소식, 오늘의 희망(누가복음 24:30-32)’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주제찬송은 162장 "부활하신 구세주"이며, 설교는 소강석 목사(예장 합동 직전총회장)가 맡는다.


‘2022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는 한국교회 74개 교단이 함께 드린다. 이는 1947년 4월 남산에서 첫 연합예배를 드린 이래 한국교회가 연합해 부활절을 기념한 전통을 따르고, 공교회가 함께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의미를 되새기며, 마음을 같이 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기 위함이다.


올해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기독교연합회가 주관하는 부활절연합예배도 한국교회의 하나됨을 협력함으로 같은 주제해설과 선언문 설교문 그리고 포스터를 공유 전국에서 하나된 한국교회 부활절예배로 그 의의를 높이려 하고 있다.


특히 올해 한국교회 부활절연합예배 기본 방향은 공교회 연합을 상징하는 예배로, 대형집회를 지양하고, 코로나19 시대에 맞게 2020년처럼 예배당에서 각 교단 대표성 있는 임원들을 중심으로 예배드리고 온라인으로 동시에 드리기로 했다.


또 형식적 예배를 지양하고 부활을 찬양하는 감격의 예배로 드리며, 코로나19 이후 한국교회의 회복과 한국사회의 희망을 선포하는 메시지를 전한다. 다른 기관 행사와 연계하지 않고, 순수성을 지키는 독립적 예배로 드린다.


이날 헌금은 경북과 강원 지역 산불 피해 지역과 우크라이나 전쟁 난민들의 복구와 회복을 위한 선교헌금으로 사용한다.


2022 부활절연합예배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모습. 


대회장 이상문 목사(예성 총회장)는 “코로나19의 어려움이 2년 넘게 이어지고, 동해안 산불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 암울한 일들이 많다”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고, 코로나 때문에 수고했던 의료진과 유가족, 소상공인을 위로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상문 목사는 “74개 교단과 연합 17개 광역시도 기독교연합회와 함께 예배를 드리게 돼 하나님께 감사드리고, 이번 부활절이 한국교회 변곡점이 됐으면 좋겠다”며 “사람들이 짓눌려 있고 제자들이 상실감에 젖어 있을 때, 예수님이 부활하심으로 새로운 희망과 기쁨과 소망이 생겼다. 우리 부활절 예배도 새로운 희망의 노래를 부르고 임계점을 돌파하는 예배가 되길 소망한다”고 전했다.


그는 “헌금도 산불돕기 등에 전액 기부함으로써 위로와 소망을 조금이나마 심어주고, 한국교회가 적극 사회운동에 열심을 다하면서 새로운 부흥의 물결과 이미지 개선 등 아름다운 모습들이 실현되길 바란다”며 “방역수칙을 지키면서 안전하게 예배를 잘 치르고, 하나님께 영광, 한국교회에 새로운 소망, 대한민국에 희망의 노래를 부를 기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설교자로 참석한 소강석 목사는 “작년 부활절연합예배 대회장을 하면서, 대회장이 녹록치 않은 자리임을 경험했다. 대회장님께서 여기까지 잘 해내신 것을 보면, 올해 예배도 은혜뿐 아니라 사역의 열매가 있으리라 생각한다”며 “오늘 설교문 초고를 공개했지만, 이번 주 내로 완성도 높게 보완하고 보충하겠다”고 말했다.


소강석 목사는 “인간의 죽음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아름다운 언어로 화합을 이야기하고 화해를 이룬들 의미가 있는가”라며 “이번 연합예배 메시지를 선명하고 명료하게 잘 전달해, 한국교회가 사랑과 회복의 다리가 되고 역사에 희망을 밝히는 등불이요 진리의 빛 역할을 감당하면 좋겠다”고 전했다.


소 목사는 “코로나 상황에서 환자들을 돌본 의료진들, 희생당한 유가족들, 소상공인들에게 위로가 되는 메시지를 잘 전달하고자 한다”며 “교회뿐 아니라 새 정부도 국민 통합을 이뤄 대통합 사회를 이루는 일에 한국교회와 손을 맞잡고 나아가야, 상처 받은 이 시대를 치유하고 레벨 업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4-04 19:55:1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