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하라 - 일본 정부, 오염수에 관한 핵심정보 비공개로 일관
  • 기사등록 2022-06-12 01:13:22
기사수정


                                      사진=환경운동연합


6월8일 세계 해양의 날을 맞아 일본방사성오염수방류저지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과 국회의원 윤미향이 공동 주최해 ‘Don’t Nuke The Pacific!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하라!’를 주제로 국제 행동을 진행했다.

이번 국제 행동은 ‘핵없는세상을위한맨하탄프로젝트’를 포함한 미국의 시민단체들과 연대해 진행된 것으로, 미국의 시민단체 4곳은 6월11일에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등에서 온라인행사 및 집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첫 번째 발언자로 나선 김은형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이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우리나라 동해, 환경, 국민들에게 미치는 건강에 대한 영향 평가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지구의 바다는 생명체, 인류의 먹거리, 어업인들의 생존과 모두 연결돼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에 CPTPP 가입 전제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 수입까지 요구하고 있는 상황을 언급하며 “방사성 오염수 방류 계획에 반대하고 농축수산업인들의 생존권과 우리의 식량 주권을 지키는 투쟁에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두 번째 발언자로 나선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윤미향 의원은 “2019년부터 국민 대다수가 후쿠시마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반대하고 있지만, 한국 정부는 아직까지 책임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일본이 오염수에 관한 핵심정보를 비공개로 일관하며, 우리 국민의 안전과 먹거리를 위협하고 있지만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정부 차원의 종합대책 마련 역시 지지부진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윤 의원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1년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국제공조의 노력이 더 가열차게 이뤄져야 한다”면서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에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중단 요구 공개서한’ 서명운동을 진행 중이며, 국민 안전을 위한 국회의 목소리를 일본 정부에 부족함 없이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경숙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활동가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후, 마지막 순서로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일본 지도가 그려진 검은색 바다에 방사능 마크가 뿌려져 있고, 그 위에 방진복을 입은 사람들이 ‘Don’t Nuke The Pacific!’, ‘바다는 쓰레기통이 아니다!’라고 쓰여진 피켓을 들고 누워 다이인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6-12 01:13:22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