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폐독성 지닌 첨단산업 원료 ‘인듐’‧‧‧ 위험 속 방치된 노동자 - 디스플레이, 반도체 원료 ‘인듐 화합물’, 폐암‧간‧부신 등 발암 가능성↑ - 업체는 정부 조사 시 위험 은폐 및 노동자들 지방 전보로 퇴사 유도
  • 기사등록 2022-09-18 01:20:07
기사수정


               ‘인듐’은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등 원료로 각광 받으면서 그 사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독성 물질인 인듐을 취급하는 

               사업장과 정부의 미흡한 관리 및 감독으로 노동자들의 많은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위 이미지는 본 기사와 관계 없음)

인듐 주석 산화물(ITO), 산화 인듐(IO) 등 ‘인듐 화합물’은 폐암, 간질성폐질환, 간세포와 부신 등의 발암 가능성을 높이는 독성 물질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듐은 2019년에 관리대상물질로 지정됐으며 작년부터 작업환경측정, 특수건강검진이 실시됐다. 하지만 측정한다 하더라도 기업의 인듐 및 노동자에 대한 예방‧추후 관리가 턱없이 미흡하다는 현장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대전 소재의 ‘ITO(인듐주석산화물) 타깃’ A 생산업체 직원은 “작년부터 혈액 검사를 통해 인듐 노출 여부에 대한 검사를 받았다. 3개월만 일했는데도 기준치보다 18~19까지 높게 나오고, 인듐을 취급하지 않는 사무직도 3~4배 높았다. 퇴사하고도 수치가 떨어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인듐 수치 높은 노동자는 퇴사 유도 후 계약직으로 대체

가장 심각한 점은 이러한 상황에서 계속되는 회사 경영진의 무책임한 태도라고 지적했다.

특수검진으로 혈청 중 인듐 수치가 높게 나올 당시, 페질환이 걱정된 노동자들은 회사 경영진에 폐CT 등 정밀검사를 요구했으나 회사는 “특수검강검진기관에서 별다른 조치가 없었다”며 이를 묵살한 것으로 밝혀졌다.

노동자들의 실태를 직접 조사한 이종란 반올림 노무사는 “이 회사뿐 아니라 인듐을 취급하고 있는 국내 여러 사업장에서도 혈정중 인듐 수치가 상당수 높게 나왔다”며 “특히 앞서 언급된 사업자는 인듐에 노출된 노동자를 보호하는 게 아닌, 내쫓는 방식으로 문제를 덮으려 했다”고 정황을 설명했다.

          14일 이수진 국회의원( 환경노동위원회)과 노동건강정책포럼이 주최한 ’인듐 

          취급 사업장 사례로 본 직업병 예방 제도의 개선 과제 토론회‘에서 인듐 노출 

          피해와 전자산업 노동자 건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이종란 반올림 노무사  

A 업체의 직원은 2020년까지 전부 정규직이었나, 인듐 특수검진이 시작된 2021년에 갑자기 1년짜리 계약직을 만드는 등 직원들 10명 중 8명을 계약직으로 변경했다.

아울러 인듐 수치가 높아 C1(직업병 요관찰자) 판정이 난 노동자를 출퇴근이 어려운 세종시 공장으로 전보 발령을 내, 이로 인한 퇴사자가 다수 발생한 바 있다.

기업은 정부 조사 전 은닉 지시··· “불시 점검 필요”

현행 측정제도에서도 여러 문제점이 도출됐다. 노동자들은 노동부 혹은 외부기관에서 측정하거나 감독‧조사가 나올 때마다, 회사 측이 미리 대청소를 지시하고 노출이 많은 작업은 중단시켰다고 증언했다.

또 감독자‧조사자들은 점검 당시 노동자들에게 한마디 말도 붙이지 않기에, 정작 현장 노동자들을 배제한 채 형식적인 점검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이윤근 산업보건학회 기획이사는 현행법상 작업환경 측정이 노출기준 초과여부를 확인하는 일종의 절차에 불과하다고 날카롭게 분석했다.

이 이사는 “위험성 평가 과정 없는 측정은 형식적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며 “측정 대상물 또한 191항목으로 제한되며, 노동자 참여가 배제될 뿐만 아니라 가장 열악한 작업조건이 반영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 이사는 “이렇게 감추고 은폐한 현장에서 인듐 노출에 대한 작업환경을 측정하고 점검해봤자, 실제 작업할 때와 같은 인듐 고노출에 대한 확인과 그에 대한 조치가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고 조언했다.

              인듐은 아름다운 겉모습과 높은 활용성에도 불구하고, 노동자들에게는 

              그리 달갑지 않은 소재다.

인듐에 노출되지 않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선 기초로 철저하고 투명한 실태조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 골자다.

이종란 노무사는 “사전 예고형 형식의 노동부, 외부기관 등의 조사와 감독은 큰 실효성이 없다”며 “앞으로 조사, 감독 등은 ‘불시’에 이뤄져야 하고, 노동자들이 회사의 눈치를 안 보고 ‘참여’하는 조사가 되도록 해야 진짜 현실을 파악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디스플레이·반도체 원료로 사용량↑ 건강실태 역학조사는 無

희귀금속인 인듐은 이전에는 전 세계적으로 소량만 사용돼 왔다. 1990년대 이후 전자제품의 투명 디스플레이의 원료로 각광 받으면서 그 사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대책이 시급하다는 게 전문가, 업계 노동자 측의 주장이다.

현재 디스플레이 산업에는 인듐금속(In), 산화인듐(In203), 인듐아연산화물(In203-ZnO), 인듐주석산화물(In203-SnO2)이, 반도체에는 인화인듐(InP), 질화인듐갈륨(InGaN), 인화인듐갈륨(InGaP) 등이 사용된다.

하지만 아직 디스플레이 산업과 한 바가 없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 2017년 LCD 작업환경 관련 연구보고서를 내놓긴 했지만, 이미 디스플레이는 LCD를 넘어 OLED로, 또 새로운 디스플레이로 변화하고 있고 사용되는 물질도 달라지고 있다.

만약 현장에서 다루는 물질이 변하는데 직업병 예방 및 환경 관리방안 연구가 뒤따라가지 못한다면, 노동자들은 직업병에 무방비 상태로 놓이게 된다.

             국회에서 인듐 취급 사업장 사례로 본 직업병 예방 제도의 개선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전문가, 학계, 관계 부처 등 이해관계자들  

일본에서는 인듐이 폐암 가능성이 있다며 건강진단 결과를 30년간 보관하고 추적‧관리하고 있다. 이 노무사는 “첨단산업을 강조하는 우리나라에서도 인듐에 대해 발암물질에 준하는 특별 관리가 필요하다”고 짚었다.

일본, 미국, 중국, 대만도 몸살··· 이 의원 “국정감사로 다뤄질 것”

김부욱 서울대 보건대학원 연구교수 역시 “인듐은 디스플레이, 반도체, 합금 등 첨단산업에서 사용된다. 한국을 비롯해 일본, 미국, 중국, 대만에서는 직업병이 발생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인듐 직업병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충고했다.

인듐 취급 사업장의 작업환경측정과 특수건강진단 현황과 문제점을 확인한 최민 직업환경의학 전문의는 특수건강진단 체계 내에서 2차 검진 실시해야 하며, 이후 관리도 필수라고 주문했다.

이수진 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더불어민주당)은 “특수건강검진 결과 인듐 노출 수치가 높은 노동자에게 상응하는 보건조치와 작업환경 개선이 아닌, 병든 노동자의 퇴사를 유도해 계약직으로 갈아치우는 방식은 가히 충격적”이라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정부의 사업장 점검과 관리 역시 현장의 노동자들은 배제한 채, 형식적으로 부실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인듐 관련 직업병의 예방과 조치 문제를 다가오는 국정감사에서 적극적으로 다뤄 행정조치와 제도개선에 나서겠다”고 의지를 나타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9-18 01:20:0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