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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진 장관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 450만대 보급” - 구매보조금 지급, 충전인프라 확대 등 친환경차 지원 계획 밝혀
  • 기사등록 2022-09-29 23:5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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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일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친환경차 지원정책의 합리적 개편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 “국내 전기차 전환을 위해 산업계의 여건을 고려한 보조금 지원

         정책의 합리적 개편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28일 열린 ‘친환경차 지원정책의 합리적 개편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 참석해 “2030년까지 전기‧수소차 450대 보급을 위해 구매보조금 지급, 충전인프라 확대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친환경차에 대한 목표와 지원 계획을 밝혔다.

이는 현재 국내에 등록된 약 2500만대의 자동차 중 전기‧수소차가 약 1% 수준인 34만대가 보급돼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등록차량의 18%에 해당되는 상당한 도전적인 목표치다.

한 장관은 “최근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로의 전환이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다”며 “2021년 기준 우리나라의 전기차 보급 대수는 세계 7위, 수소차 보급 대수는 세계 1위라는 성과를 이뤘다”고 전했다.

국산 전기차인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EV6는 각각 ‘2022년 세계 올해의 차’, ‘2022년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 장관은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차별 정책 등 국내 산업계의 여건을 고려한 

          보조금 지원정책의 개편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장관은 글로벌 탈내연기관차 흐름에 대해 “유럽연합 역시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을 강화해 2035년까지 모든 신차를 무공해차로 전환하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며 친환경차 확대는 기후‧환경 위기 대응은 물론 자동차 산업의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한 ‘불가피한 과제’라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도 “근래 미국에서 인플레이션 감축법이 통과되면서 국내 전기차 산업에 대한 관심과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고 자동차 업계 및 시장의 현실적인 어려움에 공감했다.

한 장관은 이에 대해 “정부는 국내 전기차 산업계의 여건을 충분히 고려해 보조금 지원정책의 합리적 개편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지금까지의 성과를 토대로 정부는 국내 전기차 등 친환경차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적극적인 정부 지원을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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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22-09-29 23:5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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