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주 세화초, 음식물 감량경진대회 대상 - 환경부, 음식물쓰레기 원천감량 우수 집단급식소 선정
  • 기사등록 2022-11-29 00:33:41
기사수정


                          세화초등학교(대상) 우수사례 /자료제공=환경부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음식물쓰레기의 원천감량을 위해 전국의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올해 3월부터 진행한 ‘2022년 남은음식물 감량경진대회(이하 감량경진대회)’ 결과, 제주시 세화초등학교 등 우수 집단급식소 6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우수 집단급식소 6곳 중에서 대상은 세화초등학교(제주시 소재)가, 최수우상은 육군 818포병대대(동두천시 소재), 화봉초등학교(울산 북구 소재)가 각각 선정됐다.

국립생태원, 성남시청, 삼성전자(주)(화성시 소재)는 우수상을 받는다.

이번 감량경진대회는 집단급식소의 음식물쓰레기 감량 활동을 이끌고 우수사례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해를 시작으로 올해 2회째로 공공기관, 교육기관, 군부대, 기업 등 총 117개 기관과 기업이 응모했다.

심사는 서류를 통한 1차 평가와 전문가 현장검증을 통한 2차 평가로 진행됐으며, 감량실천기간으로 정한 4월부터 9월까지의 감량실적,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활동, 기관에서의 지원 등의 항목을 환경부와 전문가가 합동 평가했다.

대상으로 선정된 세화초등학교는 식자재 손질–먹고 남은 잔반–남은 음식 등 쓰레기 발생단계별로 구분하여 관리대장에 체계적으로 기록·관리하고, 이를 식자재 구매와 식단 구성 등에 연계해 감량을 실천했다.

철저한 식품 검수·보관과 다양한 교육활동 등을 통해 전년 동기 대비 약 35%의 감량 성과를 보이는 등 노력을 인정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세화초등학교에는 환경부 장관상과 상금 200만원이 수여되고, 감량을 위해 노력한 담당자에게는 환경부 장관 표창이 수여될 예정이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육군 818포병대대와 화봉초등학교는 환경부장관상과 상금 100만원을, 우수상을 수상한 국립생태원, 성남시청, 삼성전자(주)는 한국폐기물협회장상과 상금 50만원이 각각 수여될 예정이다.

정선화 환경부 자원순환국장은 “이번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진행한 남은음식물 감량경진대회를 통해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감량활동 등 우수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집단급식소들이 적극적으로 음식물쓰레기 발생 억제에 동참하길 바라며, 환경부도 우수사례를 반영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는 등 음식물쓰레기 발생 감량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11-29 00:33:4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