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30년 이상 계속될 것 - 오염수 분석 표본 채취 절대적 부족, 안전성 입증 못 해 - 삼중수소 내부피폭 시 다른 방사선 핵종보다 더 큰 피해
  • 기사등록 2023-05-13 00:25:00
기사수정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의 문제점과 그로 인한 피해가 어떻게 될지 전문가

        들과 함께 국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5월7일 기시다 총리의 방한 후 이뤄진 한일 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가 의제로 올랐다. 이 자리에서 오염수 해양 투기를 중단하겠다는 선언이 나오길 기대했으나 한‧일 정상은 시찰단 파견 합의에 그쳤다.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안의 녹아내린 핵연료(데브리)를 식히기 위해 발생하는 방사성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여과한 후 해양 방류하겠다고 예고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과학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한다면서 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진다고 해도 환경에 영향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일본 국민도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해 반대하고 있고, 주변국의 반대도 심한 상황에도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투기가 추진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원전오염수해양투기저지대책위원회, 정의당 후쿠시마오염수무단투기 저지TF, 진보당,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행동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가 눈앞에 다가온 지금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의 문제점과 그로 인한 피해가 어떻게 될지 전문가들과 함께 국제 토론회를 개최했다.

저장 탱크에 가라앉은 슬러지도 큰 문제

첫 번째 발제를 시작한 아르준 마크히자니 PIF 과학자 패널 자문위원은 일본 정부가 제공하는 부실한 정보로는 오염수의 안전성을 확인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오염수 정보에 대한 중요한 논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오염수 분석을 위한 표본 채취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는 “일본 정부는 ALPS(다핵종제거설비)를 통해 관리하던 64개 방사성 핵종 중 9개 핵종에 대해서만 검사를 진행하겠다고 하는데, 표본 채취 수량도 매우 부족하다. 저장 탱크 그룹당 30L의 샘플을 단 1회 채취하는데, 저장된 탱크 중 20% 정도에서만 표본이 채취되는 것이다. 적은 오염수 샘플로는 오염수의 안전성을 증명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아르준 박사는 “방사성 물질을 줄여서 검사한다면 반감기가 짧은 핵종을 감시하며 재임계가 일어날 경우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하는데, 핵종 검사를 줄인다면 이에 대해 대비를 할 수가 없다. 이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라고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이어 “오염수 계측상의 결합도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스트론튬과 세슘137의 비율이 1:1로 존재한다. 오염수 저장 탱크 안에서는 그 비율의 변동이 크다.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런 변동성은 ALPS의 성능을 떨어뜨린다. 오염수 저장 탱크에 가라앉은 슬러지도 큰 문제다. 슬러지에 포함된 미립자가 오염수 방류 시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 수가 없다. 슬러지는 ALPS의 고장을 일으킬 수 있고 결국 정화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르준 박사는 오염수 해양방류를 하면 안 되는 가장 큰 이유로 불충분한 생태계 영향 평가를 지적했다.

그는 “일본 정부는 가자미, 게, 갈조류 단 세 개의 지표종에 대해서만 영향 평가를 하고 있는데, 이 종들은 태평양 지역 생태계와 관련이 없다”며 “스트론튬을 비롯한 다른 방사성 핵종의 생물학적 농축에 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의도적으로 삼중수소에만 포커스

두 번째 발제를 맡은 그린피스 손 버니 위원은 일본 정부가 의도적으로 삼중수소에만 포커스를 두고 방사선 영향이 적고 피해가 거의 없을 것처럼 강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삼중수소가 내뿜는 에너지가 약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입장에 대해서는 “이는 외부피폭 시 적용될 수 있는 것에 불과하고, 피부나 호흡, 오염된 음식물을 통해 삼중수소를 섭취하게 됐을 경우 내부피폭을 통해 다른 방사선 핵종보다 더 강한 방사능 영향을 준다”고 지적했다.

특히 인체 내부에 들어왔을 때는 장기간에 걸쳐 유전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더 위험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뿐 아니라 한국 정부도 이런 위험성은 외면하고 있다. 숀 버니 위원은 무쏘 교수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방사능 피해에 대한 70만 건이 넘는 문건을 분석했는데 삼중수소의 피해 연구 결과가 매우 적었음에도 삼중수소의 유전적 손상에 대해 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린피스 손 버니 위원은 일본 정부가 의도적으로 삼중수소에만 포커스를 두고 

          방사선 영향이 적고 피해가 거의 없을 것처럼 강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사진제공=양이원영 의원실)


삼중수소는 소동물, 포유류를 통한 실험에서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 명확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사람에 대한 영향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또한 생물학적 농축에 관해서도 연구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숀 버니 위원은 이외에도 도쿄전력의 방사선 영향 평가에서 각종 항목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뤄지지 않는 등 결함이 있었다는 점도 지적했다.

아울러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핵연료의 잔해가 완전히 차폐되거나 처리된 후에나 종료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수백만 톤의 오염수가 무기한 방류될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 정부는 2050년까지 폐로한다는 방침이지만 이번 세기 내에 폐로가 완료될 것이라는 전망은 없다. 오염수 방류도 지속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는 국제법 위반이라 주변국은 일본 정부에 유엔 해양법 위반이라고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고 마무리했다.

30년 이상 해양방류 계속될 것

세 번째 발제를 한 반히데유키 원자력정보자료실 대표는 후쿠시마 사고의 영향은 굉장히 넓고 깊게, 심각하게 진행이 되고 있는데,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만 이야기하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반 히데유키 대표의 설명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오염수가 늘어나고 있는 이유로 3가지를 들고 있다.

하나는 일대의 지하수가 사고가 일어난 원전 시설로 흘러 들어가면서 오염수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빗물 등의 유입도 오염수가 늘어나는 이유다.

아울러 사고가 일어난 원전 시설의 열을 식히기 위해 냉각수가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것도 오염수 증가의 원인으로 제시됐다.

이외에도 또 사고가 일어난 원전의 물을 차단하기 위한 시설이 돼 있지 않다는 점도 오염수가 늘어나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반 히데유키 대표는 이 이유에 대해 “일본 정부가 인정하고 있지 않다”고 꼬집었다.

오염수 증가와 관련해 일본 정부에 책임이 쏠릴 수 있는 원인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가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반 히데유키 대표는 일본 정부가 오염수 처리 방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처음부터 해양방류만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일본의 각종 어업단체와 농업단체, 임업단체 등이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있고, 국제적인 반대 목소리도 있지만, 일본 정부는 해양방류를 강행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반 히데유키 대표는 “일본 정부는 2050년까지 후쿠시마 원전의 폐로를 마무리하겠다고 하는데, 그때까지는 오염수가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폐로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그 말은 결국 30년이 아니라 더 긴 세월 오염수 방출이 계속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해양에서의 오염수 농도는 점차 진해질 것이다. 아울러 장기간 방출이 이어지는데 일본 정부는 방출되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에 대해서 밝히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의 해양방출에 따른 방사선 영향 평가도 결함 덩어리”라고 질타했다.

         반 히데유키 대표는 일본 정부가 오염수 처리 방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처음

         부터 해양방류만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사진제공=양이원영 의원실


일본 정부는 방사선 영향 평가의 문제점은 바다에 가상의 상자를 상정하고, 오염수가 버려질 때 동시에 상자 전체의 오염이 균질하게 퍼진다고 상정해 방사선 영향 평가를 시행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해류, 계절성 영향, 날씨, 해저 지형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방사성 물질은 다르게 작용한다.

반 히데유키 대표는 일본 정부가 방사성 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져도 안전하다는 것이 거짓말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삼중수소 외의 평가 방사능에 대해서도 지적했는데, 특히 우라늄238, 플루토늄, 아메리슘241 등의 핵종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우라늄의 경우 45억년의 반감기인데,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시간 동안 계속 분열하며 방사선을 내뿜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오염수 해양방류를 반드시 막아야 하며, 오염수의 장기 보관 등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제토론회 주요 참석자들 /사진제공=양이원영 의원실


오염수 방출은 IAEA 지침 위반

추가적인 질의응답에서 숀 버니 위원은 삼중수소가 ‘일본 오염수에 비해 한국 원전에서 방류되는 게 훨씬 적기에 문제가 없다’는 비유에 대해 잘못됐다는 것이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밝혔다.

그는 “원전의 삼중수소 방출은 원전의 대표적인 문제이자 피해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본의 의도적인 오염수 해양방출을 정당화하는 근거가 될 수 없고, 일상적인 삼중수소 방출과 핵연료가 녹아내린 원자로에서 나온 오염수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토론회 중 아르준 박사는 “오염수 방출이 IAEA의 GSG-8 지침을 위반하게 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에 GSG-8 지침의 정당화 요건, 최적화 요건을 이행하게 만들 방안에 대한 질문에 대해 아르준 박사는 “GSG-8 지침에서 초 국경적 오염을 하지 않을 의무를 명시하고 있음에도 IAEA가 초국경적인 검토가 아닌 일본만의 정당화 요건, 비용 대비 편익 면에서 제대로 분석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일 큰 문제는 IAEA가 일본 외의 다른 국가(마샬제도, 피지, 한국 등)에 미칠 영향은 일절 검토하지 않으며, 일본 외 국가는 방류로 얻을 혜택이 전혀 없다”고 꼬집었다.

아르준 박사는 ALPS 성능에 대해서도 전문가 패널이 논의한바 “ALPS 처리가 충분히 검증되지 못했다고 결론 내렸다”고 밝히며 슬러지의 영향, 오염수 방출이 일본 자국 내 안전 규정조차 충족할지 연구되지 않은 부분 등의 의문을 제기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5-13 00:25:00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