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경공단, 고농도 오존 집중관리 -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특별점검 및 기술지원
  • 기사등록 2023-05-21 00:56:31
기사수정


        고농도 오존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자료제공=한국환경공단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국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오존 고농도 발생 시기(5월~8월)를 맞아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고농도 오존 집중관리대책’을 적극 지원한다.

오존은 반응성이 매우 높고 자극성이 강한 산화제로, 비린 냄새가 나며 자외선을 흡수하는 특성이 있다.

대기에서 질소산화물(NOx)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자외선에 의해 광화학 반응을 일으켜 생성되며, 고농도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호흡기(기도·폐) 손상 및 눈·코 등의 감각기관 자극을 초래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환경부에서 추진하는 ‘고농도 오존 집중관리대책’의 주요 내용은 ▷질소 산화물 등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장 특별점검, ▷휘발성유기화합물 비산배출시설 기술지원, ▷오존 예경보 현황과 행동요령 홍보 강화 등이다.

이에 맞춰 한국환경공단은 환경부, 유역(지방)환경청, 국립환경과학원, 지자체와 함께 질소산화물 다량 배출사업장 50곳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및 방지시설 적정 운영 여부와 굴뚝에 설치된 연속자동측정기기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휘발성유기화합물 다량 배출사업장 300곳의 비산배출시설 관리기준 준수 여부 등을 집중 확인한다.

이와 함께 비산배출시설 관리가 어려운 중소사업장 80곳과 유증기 회수설비 관리가 취약한 주유소 187개에 대해서는 찾아가는 현장 맞춤형 기술지원을 실시한다.

또한, 에어코리아 누리집과 모바일 앱에 실시간 오존 농도를 전면 게시하고 오존 예·경보 현황과 고농도 오존 발생 시 국민행동요령 등을 알리며, 오프라인으로는 유동 인구가 많은 지하철 서울역과 KTX 동대구역 역사 광고를 통해 고농도 오존의 대응방법을 적극 홍보해 국민 건강보호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국환경공단 유승도 기후대기본부장은 “고농도 오존이 발생할 경우 노약자나 어린이, 호흡기질환자 등 민감계층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면서 “이번 고농도 오존 집중관리대책을 적극 지원해 국민건강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5-21 00:56:3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