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대기질 문제에 대한 시민의 걱정과 선제적 대응 등의 의견 수렴을 위해 ‘초미세먼지 대응과 시민건강 보호’를 주제로 지난 12일 신청사 태평홀에서 청책(聽策)토론회가 열렸다 <사진제공=서울시>친환경 교통수단 확산 등 맞춤형 개선대책 제안
12일 청책토론회 통해 선제적 대응 의견 수렴

지난달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연일 발령돼 대기질 악화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커졌다. 이런 상황 속 고농도 초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중국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내부오염 저감에 힘써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난달 25일 미세먼지 농도는 222㎛/㎥까지 짙어져 ‘매우 나쁨’ 수준으로 앞으로 높아질 가능성이 커 환경부, 시민단체 등 전문가들은 대책 마련을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 건강과 직결되는 대기질 문제에 대한 시민의 걱정과 선제적 대응 등의 의견 수렴을 위해 ‘초미세먼지 대응과 시민건강 보호’를 주제로 지난 12일 신청사 태평홀에서 청책(聽策)토론회가 열렸다.

세종대 전의찬 교수는 현재 해외 주요 도시 대기질은 WHO 기준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서울시 지역에 맞는 맞춤형 개선대책 수립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그 방법으로 교통수요 관리 강화, 무동력 또는 친환경 교통수단의 확산, 원격감시장치 확대 설치를 통한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등 다양한 대기질 개선정책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아주대 예방의학교실 장재연 교수는 “주로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효과를 본 미세먼지 배출량 감소정책을 꾸준히 계속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고농도 미세먼지 오염 발생 시에는 시민들이 적절한 행동지침을 따르면서 과도한 반응을 삼갈 것”을 당부했다. 또한 “심혈관계 질환이나 호흡기계 질환을 가진 분들에 대한 보건복지정책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한편 청책토론회 현장에 참여하지 못하는 시민을 위해 포털 다음의 아고라를 통해 사전 수렴한 의견 중에는 “대중교통 이용과 함께 녹지를 늘려 달라”, “월 1회 차 없는 날 행사로 대중교통 이용요금을 무료로 하는 이벤트를 했으면…”, “친환경 자동차 확대, 장기적으로 경유차를 전면적으로 없애고 친환경 자동차로 전환하는 대책 필요한 듯…”, “중국, 몽골 등의 국가와의 협력도 중요한 것 같아요” 등의 의견이 다양하게 제시됐다.

특히, 참석자 자유토론 시간에는 홍혜란 명예 부시장, 황사 발원지인 몽골시민 온드리오(명예부시장) 등이 참여해 초미세먼지에 의한 건강상 불편함과 애로사항을 비롯해 생활 속에서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나 홀로 차량 줄이기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진행됐고, 제시된 내용은 서울시 ‘대기질 개선 대책’ 수립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시는 2013년 10월부터 전국 최초로 초미세먼지 주의보를 시행하고, 대기질 개선 종합대책과 장기간 초미세먼지 고농도 상황 시 위기대책을 수립·시행하는 등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48시간 지속될 경우 ‘초미세먼지 위기관리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비상차량을 제외한 일반 행정용 공무차량 운행 전면 중단, 도로 물청소를 초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보다 150% 확대해 대대적으로 실시, 시 산하사업장에 대해서는 가동시간을 80%로 단축하도록 하는 등 위기대책도 발표·추진하고 있다.

최영수 서울시 기후대기과장은 “초미세먼지 중심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오염원별 맞춤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오늘 논의된 내용은 대기질 개선과 동시에 시민 건강을 보호할 수 있도록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3-19 10:41:37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