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봉개동 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재호 이하 대책위)가 내부소통도 못하는 민원을 행정에 떠넘기고 있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봉개동 반대주민위 제주시청 찾아 견학중단 요구
내부소통도 못한 민원, 행정에 책임 떠넘겨 빈축

제주시 봉개동 쓰레기 매립장 포화 시기가 임박한 가운데 매립장 및 광역소각장 신규 선정을 위해 제주도는 지난 2012년 12월 도의원과 공무원, 주민 등 11명으로 구성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 지난해 1월부터 광역소각장 및 매립장 후보지 선정을 위한 논의에 착수했다.

입지선정위원회는 폐기물 매립시설 및 광역소각시설 입지타당성 조사용역을 토대로 후보지를 선정, 현재 매립장 및 광역소각장 후보지는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와 구좌읍 동복리, 봉개동 등 압축된 상태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지난해부터 입지선정에 오른 동복리, 월림리, 북촌리 주민들을 대상으로 매립장 육지부 친환경매립장 시설 현장견학을 실시하고 있는 것.

제주시가 매립장 현장 견학을 실시하는 것은 현재 회천매립장 최초 설립 시 친환경적으로 건립이 안 돼 현재 매립장 시설은 친환경적으로 설립되고 있어 이를 알리기 위해 견학을 실시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책위는 14일 오전 10시 제주시장실을 방문해 “지역주민 38명이 오는 15일부터16일까지 대구음식물자원화, 구미시 소각.매립장, 울산시 소각.매립장 현장견학을 시기상으로 좋지 않아 견학을 미뤄달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김 시장에게 “매립장 입지선정에 오른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견학을 실시하는 것은 여론조성을 위해 실시하는 것”이 아니냐는 민원으로 억지 아닌 억지를 부리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는 것.

이에 대해 김상오 제주시장은 “친환경시설 현장 견학은 지역주민들이 요청으로 실시하는 것”이라며 “이러한 사소한 문제는 대책위가 견학주민들을 대상으로 현 시점에서 견학을 가는 것은 좋지 않다고 내부적 소통으로 풀어갈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김 시장은 “대책위 반대로 견학 가는 주민들을 막을 수는 없다면서 대책위가 반대로 견학 가는 주민들에게 행정이 갈 수 없다고 할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김 시장은 “행정은 일관성 있게 추진해왔다며, 대책위가 애기하는 여론조성은 절대 아니라며, 특히 친환경시설 견학에 대해서는 대책위가 너무 비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그러면 매립장에서 쓰레기 수거차량을 대상으로 성상조사를 철저히 하겠다"는 엄포 아닌 엄포로 출입기자들의 눈살을 더욱 찌푸리게 만들었다.

한편 제주시는 매립장을 친환경시설이라는 점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친환경 매립장 견학을 실시하는 등 매립장이 혐오시설이 아닌 친환경 시설이라는 것을 적극 알리면서 해법을 찾고 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4-21 13:43:28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2024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
하루 동안 이 창을 다시 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