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 금융회사 ESG 경영‧‧‧ 형식적 수준에 불과” - 금융산업 기후위기 대응 노력 아직 미흡‧‧‧ 공시 신뢰 어려워 - “실질적인 기후영향 및 리스크에 관한 정보 공개 확대 필요”
  • 기사등록 2023-11-15 23:52:29
기사수정


           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김성주 의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Plan 1.5 주최로 열린 ‘금융회사의 기후금융 방향과 노동조합의 대응

           과제’ 국회 토론회 전경


기후위험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뿐만 아니라 기업의 탄소중립 실천이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다.주요국에서는 기업의 기후위험 대응을 위한 기후공시 의무화 방안이 추진되고 있으며,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세부적인 방안들이 조금씩 체계를 잡아가고 있는 상황이다.

금융부문은 고탄소배출 산업만큼이나 탄소중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직간접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산업군은 아니지만, 투자를 통해 자산 배분 기능을 담당하고 산업재편이나 구조조정 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금융회사의 ESG 경영 및 기후공시 현황’ 정책 자료집에 따르면, 금융회사 중 ESG 경영 및 기후공시를 체계적으로 하는 곳은 4대 시중은행 등 일부에 불과하고, 나머지 금융회사는 형식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음이 확인됐다.

또, 공시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고 신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듯 우리나라 금융산업의 기후위기 대응 노력은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이러한 가운데 13일 국회의원회관에서는 국내 금융회사의 기후금융 현황을 살펴보고, 탄소배출을 감축하기 위한 기후금융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김성주 의원,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Plan 1.5 주최로 ‘금융회사의 기후금융 방향과 노동조합의 대응과제’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후연금 캠페인과 녹색단협 등 기후위기 대응과제에 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이런 자리를 마련했다”며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노조 활동의 일환으로 ‘녹색 단협 운동’이 확대되고 있다. 유럽 등 선진국은 이미 노조 차원에서 활발하게 회사의 친환경 전환에 힘을 보태고 있다”는 점도 덧붙여 언급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유럽 등 선진국은 이미 노조 차원에서 

          활발하게 회사의 친환경 전환에 힘을 보태고 있다고 전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박홍배 위원장은 “금융노조는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활동으로 지난 9월23일 기후정의행진에 연대해 노동조합의 의지를 보여줬다”며 이로써 2023년 산별교섭 중앙노사위원회 안건에도 ESG 경영 노력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 냈다고 전했다.

금융배출량 높으면 결국, 노동자에게 전가돼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언급하며, “금융산업 노동조합으로서 금융기관의 금융배출량을 감시하고, 줄이기 위한 전략과 목표를 함께 고민해야 한다. 금융배출량이 높으면 리스크가 커지고, 탄소중립을 추구하는 국가나 기관으로부터 제재를 받을 수 있다. 이는 성실히 일해 온 금융노동자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KB금융지주, 신한금융그룹, 하나금융지주 등 5대 금융지주사는 현재 모두 금융배출량 산출을 완료했고, 장기 감축목표를 선언한 상태다. 탈석탄 선언에 모두 동참했으며 적도원칙에도 가입하는 등 투자관행에 반영하기 위한 노력 중이다.

다만, 지주사에서 선언한 기후정책의 이행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다. 배출량을 산출하고 감축계획을 수립한 자산운용사/퇴직연금사업자는 매우 소수라는 것이다.

‘국내 금융회사의 기후금융 현황과 평가’를 발표한 박지혜 플랜 1.5 변호사는 “목표수립에서 이행계획 단계로, 지주사에서 자산운용사/퇴직연금사업자로, 탈석탄에서 탈화석연료 및 재생에너지 투자확대로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봤다.

기후금융상품 투자현황 등 세밀히 공시해야

또 기초적인 배출량 공시부터 투자목표이행계획, 기후금융상품 투자현황까지 보다 세밀한 공시가 필요하며, 관련해 규제기관이 보다 적극적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은 ‘노동조합의 역할이 핵심’이라고 강조하며 “그런 

           점에서 녹색단협 운동은 매우 효과적인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기후 금융 상품의 경우 기후금융 상품의 기준 수립, 실질적인 기후영향 및 리스크에 관한 정보 공개 확대가 필요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한재각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기획위원은 금융산업은 생산 공정의 변화 혹은 작업환경의 개선보다는 상대적으로, 투자/대출 등의 영업 전략/관행을 개선해 ‘금융배출량’을 감축시키는데 더욱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와 더불어 금융배출량 감소와 금융의 공공성 강화라는 의제로 기후운동을 포함해 여러 사회단체들과 폭넓은 사회적 연대의 기반을 구축해, 금융산업의 변화를 요구하는 사회적 압력을 형성할 수 있다고 봤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이종오 사무국장은 ‘노동조합의 역할이 핵심’이라고 강조하며 “그런 점에서 녹색단협 운동은 효과적인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산별 교섭 정착에 노력이 필요하며, 설득을 위해서는 정의로운 전환 관점이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11-15 23:52:2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