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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은 기사의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마트·TV홈쇼핑… 납품업체 판매수수료는 1%P 이내로 찔끔 인하
인테리어·판촉비 등은 왕창 올려 부담 전가
전전긍긍 중소업체들 "정부 강력한 대책 필요"

백화점과 대형마트, TV홈쇼핑 등 대형유통업체들의 '동반성장' 약속은 시늉에 불과했다. 이들은 중소 납품업체의 판매수수료율을 '찔끔' 낮춘 반면, 판촉행사비 인테리어비 등 각종 부대비용은 '왕창' 올린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의 '상생' 요구를 아랑곳하지 않는 대형유통업체의 횡포에 중소 납품업체들은 지금도 전전긍긍하고 있다.

20일 공정거래위원회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11개 대형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 수준(대형마트의 경우 판매장려금)을 분석한 결과, 최소 0.29%포인트에서 최대 0.55%포인트까지 소폭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과 2012년 판매수수료율(계약서 기준)을 보면, 백화점은 29.73%에서 29.18%로, TV홈쇼핑(정률)은 34.37%에서 34.01%으로, 대형마트(판매장려금)는 5.35%에서 5.09%로 낮아졌다.


반면 2009년과 2011년 대형유통업체가 납품업체에 부담시킨 판촉행사비, 판촉사원 인건비, 광고비, 인테리어비, 물류비 등을 비교하면, 백화점의 판촉사원 인건비와 광고비를 제외하고 모두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롯데, 현대, 신세계 등 3대 백화점 납품업체의 평균 판촉행사비는 2009년 123만원에서 지난해 140만원으로 13% 급증했다. 납품업체들의 부담이 가장 큰 인테리어비는 점포당 4,425만원에서 4,765만원으로 7.6% 뛰었다. 이들 3개 백화점이 지난해 납품업체에 부담시킨 판촉비(114억여원), 광고비(15억여원), 인테리어비(2,688억여원) 등은 총 2,817억7,900만원에 달했다. 이는 2009년(1,805억400만원)에 비해 56%나 치솟은 것이다. 백화점 점포(58개) 및 납품업체가 늘어나면서 전체 규모도 커졌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3대 대형마트의 납품업체당 판촉사원 수는 2009년 41.1명에서 2011년 53.4명으로 30% 가까이 증가했다. 판촉행사비도 1억5,000만원에서 1억8,000만원으로, 물류비는 1억2,180만원에서 1억4,550만원으로 각각 20% 가까이 늘었다. 반품액(3억1,020만원→ 4억3,170만원)은 무려 1억원 넘게 증가했다.

GS, CJO, 현대, 롯데, 농수산 등 5대 TV홈쇼핑이 납품업체에 부담시킨 자동응답시스템(ARS) 비용은 같은 기간 3,130만원에서 4,850만원으로 55% 급증했다. TV홈쇼핑 업체들이 ARS로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할인 혜택을 주면서 이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은 납품업체에 전가시킨 것이다.

결국 3대 유통업종의 판매수수료율 인하 폭은 1%포인트에도 못 미치면서 납품업체가 져야 할 각종 부담만 눈덩이처럼 불어난 셈이다. 공정위는 대형유통업체들이 판매수수료 인하분을 판촉비 인상 등으로 전가시켜 '풍선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보고 조사에 들어갔다.

공정위 관계자는 "대형유통업체들의 독과점이 심화하면서 납품업체들의 부담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지난해 10월 판매수수료율 인하 이후 풍선효과가 발생했는지 종합적으로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 납품업체들은 정부의 동반성장 시책에도 불구하고 대형유통업체의 횡포가 여전하다며 정부의 보다 강력한 대책을 요구했다. 규모가 제법 큰 한 납품업체 관계자는 "판매수수료율은 거의 체감되지 않을 정도로 찔금 내리면서 판촉비, 인테리어비 등과 관련한 계약조건은 유통업체 측에만 유리하게 돼 있다"며 "우리처럼 규모가 있는 회사도 어려운데 소규모 납품업체들은 더욱 불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지철호 공정위 기업협력국장은 "유통 분야 공정거래협약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장·단기 종합대책을 마련해 판매수수료율 안정과 납품업체 부담 완화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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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2-08-21 19: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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