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막화 유발하는 토지 황폐화 관심 촉구 - 국립산림과학원, 사막화 방지를 위한 국제 공동연구
  • 기사등록 2022-06-20 11:23:41
기사수정


                  황사 발생 전·후 중국 북경임업대학 교내 /사진=국립산림과학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6월17일(금) ‘세계 사막화와 가뭄 방지의 날’을 맞아 기후변화와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토지 황폐화에 관심을 촉구하고 나섰다.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United Nations Convention to Combat Desertification)에서 올해 발간한 '제2차 전 세계 토지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각국은 전체 국내 총생산(GDP)의 절반이 넘는 약 44조 달러의 경제적 산출물을 자연에서 얻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심각한 토지 황폐화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전 세계 도시 면적은 1992년 3300만㏊에서 2015년 7100만㏊로 늘어났지만, 같은 기간 동안 농지 2400만㏊, 산림 3300만㏊, 초지 4600만㏊가 사라졌다고 보고했다.

특히, 중국과 몽골 등에서 발생하는 사막화는 매년 봄철 우리나라에 ‘황사(黃沙)’로 직·간접적 피해를 발생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사막화는 지역 내 여러 나라가 힘을 합쳐 해결해 나아가야 할 국제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한편, 국립산림과학원은 2017년부터 매년 중국임업과학연구원 황막화연구소와 함께 과거 중국 내에서 실시한 한-중 사막화 방지 조림 사업지 10여 곳을 대상으로 주요 조림수종 식생조사와 위성영상 분석 등 적극행정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장 조사를 함께 한 前 중국국가임업초원국 국제협력처 류리쥔(Liu Li Jun) 처장은 “사막화 방지 공동조림 사업이 끝난 지 10년이 지난 후에도 현장을 방문해 모니터링 하는 것은 한국이 최초이며, 이런 제안은 과거 산림녹화를 성공한 한국인들의 나무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높이 평가했다.

                      중국 귀주성 수문현 조림사업지 /사진=국립산림과학원

국립산림과학원 임종환 과장은 “사막화 방지 조림 사업은 현지의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인문·사회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과학적 조림 기술과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관리가 필요하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현지 연구진과의 공동연구와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2-06-20 11:23:41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