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지난 9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굴포천 국가하천지정을 위한 토론회 지난 9일 민주당 설훈 국회의원 주관으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부천시, 김포시와 인천시 부평구, 계양구 그리고 서울시 강서구 등 5개 기초자치단체를 통과해 흐르는 지방 하천인 굴포천에 대해 국가하천 지정을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설훈 의원, 원혜영 의원, 김상희 의원과 김경협 의원, 문병호 의원, 최원식 의원 등 부천, 부평, 계양구 지역 10여명의 국회의원과 김만수 부천시장, 유영록 김포시장, 홍미영 부평구청장 등 기초자치단체장이 참석했다.

설 의원은 “굴포천은 수도권의 주요하천임에도 5개 기초지자체가 접해있어 통합관리에 어려움이 있다”며 “아라뱃길 완료 후 수질의 악화가 지속돼 오염에 따른 물고기 폐사 및 악취 발생등 문제가 많아 이를 위해 통합적인 관리가 가능한 국가하천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부천시장은 “굴포천을 국가하천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청했으나 4대강 사업이후 검토하겠다고 했다”며, “사업 완료가 된 지금도 재정확보의 어려움을 이유로 국가하천 지정을 미루는 것은 한계가 있으므로 정책적, 경제적 측면에서 중앙 정부에서 국가하천으로의 결단이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김 부천시장은 “특히 굴포천 수질 오염의 주원인인 경인아라뱃길과 연계된 귤현보를 없애야 한다는 부천시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는 도심의 지방하천을 국가하천으로 지정 관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의 발제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규호 박사는 “국내외 하천 사례와 국가에서의 하천관리에 대한 방향과 문제점을 설명한 후 침수피해 및 수질 개선 등을 위해 국가하천으로 지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세종대학교 배덕효 교수와 인천광역시 이한구 시의원과 부천시 이동현 시의원, 한국종합기술개발 이현재 전무, 인천녹색연합 장정구 사무처장 등 환경전문가도 “아라뱃길과 연계된 굴포천을 수질 개선과 오염물질 저감 방안 등을 위해 국가하천지정과 시민이 소통하고 협력해 친환경적 하천으로 거듭나야 할 것”임을 제기했다.

굴포천은 인천(부평·계양구)과 서울(강서구), 경기도(부천·김포시) 등 5개 기초자치단체를 흐르는 길이 15.3㎞의 지방하천이다. 관리 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수질 오염이 심각한 상황으로 부천시는 그동안 각 계에 굴포천의 수질개선과 시민에게 굴포천을 돌려주어야 한다고 수차례 요구하며 국가하천 지정을 건의해 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3-09-13 08:43:2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