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과학기술자들, 정치에 휘둘려 침묵해서는 안 돼” - [한국환경정책협의회 창립총회] - 시민·전문가 혜안 모아 바른 판단 기준 제공··· 환경정책 발전 기여해야 - 환경정책 개발 연구단, 환경교육 개발, 그린워싱 발굴단 등 사업 추진
  • 기사등록 2024-01-20 06:12:25
기사수정


 

          한국환경정책협의회는 환경문제로 인한 사회적 갈등해소 도모, 환경 개선 관련 대국민 운동, 

           과학적 환경문제 분석, 환경분야 정책 개발 및 개선 제안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사)한국환경정책협의회 창립총회가 1월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개최됐다.  


“정치가 아닌 과학기술이 토대가 돼 자연환경 관리 정책이 만들어져야 한다.”

과학에 근거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단체를 표방하는 (사)한국환경정책협의회 창립총회가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개최됐다.

           한국환경정책협의회는 환경문제로 인한 사회적 갈등해소 도모, 환경 개선 관련 대국민 운동, 

           과학적 환경문제 분석, 환경분야 정책 개발 및 개선 제안을 비전으로 제시했다.

협의회는 ▷과학적 분석에 기반한 환경정책의 평가와 합리적 환경정책을 제시할 환경정책 개발 연구단 ▷미래세대 환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 정책 논의의 장으로 활용될 지속가능한 BOOK클럽 ▷그린워싱 발굴단 등의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창립선언문에서 협의회는 ‘환경은 누구도 독점할 수 없는 공동의 주제로 과학과 데이터에 근거해 환경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명시했다. 그러면서 환경문제 극복이 대한민국 재도약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 마련에 기여할 것임을 밝혔다.
 

         이운영 한국환경정책협의회 공동대표는 "한국환경정책협의회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책과 

         정보를 분석해 시민들에게 올바른 판단기준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운영 공동대표(한국자유환경총연맹 사무총장)는 인사말에서 “환경보존은 기본적으로 국가와 정부의 임무지만 항상 관리 방향이 옳은 것은 아니다. 한국환경정책협의회는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책과 정보를 분석해 시민들에게 올바른 판단기준을 제공할 것”이라며 “시민과 전문가의 혜안을 모아 발전된 환경정책에 기여하는 협의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박민대 환경영향평가협회장은 한국환경정책협의회 창립총회 축사에서 "직면한 환경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 방안을 환경·경제·사회적 상황에 맞게 제안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대 환경영향평가협회장은 축사에서 “환경영향평가제도가 개발을 가로막는 규제인 것처럼 인식되는 상황이 아쉬웠다”고 했다. 그는 지난해 11월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환경영향평가 제도 전환 국회 토론회 및 환경영향평가협회 성과발표회’에서 ‘스마트 환경 평가로 규제 물꼬트기’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의견으로 환경영향평가의 슬림화, ICT 기술 접목, 제도에 참여하는 이행 주체들의 책임을 제시했다.

박 회장은 직면한 문제가 환경에 한정된 것인지, 지역·사업성이 복합적으로 관련돼 있는지 한쪽에 치우침 없이 살펴볼 수 있기를 당부했다. 그러면서 최선의 방안은 무엇인지 끊임없이 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행정처벌을 강화하거나 제도 및 기술을 개선할 수 있고, 숙의를 통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등의 다양한 방안을 환경·경제·사회적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범철 한국환경정책협의회 공동대표는 "자연환경 보전 노력에 높은 가치관을 가진 국민들이 

          환경관리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 정책 시행을 이끌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조 연설을 맡은 김범철 공동대표(강원대 환경학과 명예교수)는 “국민이 가진 환경에 대한 가치관과 정부와 지자체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큰 괴리가 있다”고 전제하고 “자연환경 보전 노력에 높은 가치관을 가진 국민들이 환경관리에 대한 목소리를 내고 정책 시행을 이끌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과학기술자들이 정치에 휘둘려 눈치를 보고 침묵해서는 안 되며 자연환경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어떤 정책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며 “자연훼손은 자연환경 자원을 소수 이익을 위해 독점하는 행위를 방임하거나 올바르게 관리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 자연자원의 독점은 인류의 공익을 저해하는 비민주적인 불평등 행위로 과학기술이 토대가 돼 우리의 자연환경을 관리하는 환경정책이 만들어지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1-20 06:12:25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