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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기자동차와 전기차 충전기의 1000대 시대가 열렸다.

8일 환경부에 따르면 보급사업 위탁기관인 환경공단과 환경부 자체 발주 물량을 통틀어 지금까지 전기차와 충전기가 각각 1017대와 1061기가 보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식경제부가 추진하는 스마트그리드 제주실증단지와 전기차 카셰어링 사업을 포함하면 국내 운영 중인 전기차는 1200대에 달한다.

2011년부터 시작된 정부 보급사업 2년만의 성과다. 더욱이 기아의 전기차 `레이` 한 종류로 대부분 사업이 진행된 것을 감안하면 차종이 확대되는 올해는 더욱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

환경부는 지난해 보급 사업에서 완속충전기 623기와 급속충전기 85기를 보급했다. 완속충전기는 LG CNS, 중앙제어, 효성이 사업에 참여했고 급속충전기는 시그넷과 중앙제어 등 중소업체가 주류를 이뤘다.

전기차와 충전 인프라가 가장 많이 보급된 지역은 서울과 제주도로 전체 50% 이상을 차지했다. 서울시는 높은 인구밀도에 따른 친환경 정책을, 제주도는 관광 산업에 전기차를 적용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서울시와 제주도는 민간업체와 협력해 전기차를 이용한 카셰어링 및 렌터카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정부는 올해 279억원 예산을 투입해 민간의 시장참여를 유도한다. 예산은 지난해 800억원에 비하면 턱없이 줄었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보조금을 줄이면서 각종 서비스사업을 통해 공공시장에서 민간시장으로 시장을 확대할 방침이다. 올해 하반기부터 차종이 다양해져 민간시장 활성화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올해 처음 민간보급 사업도 진행한다. 제주도는 일반인을 포함해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전기차를 보급하고 환경부도 지방자치단체 3곳을 선정해 민간 보급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도청은 300대의 전기차를, 환경부는 민간대상 50∼100대 전기차를 보급한다.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전기차 1대당 1기의 완속충전기도 무상으로 지원된다.

박광칠 환경부 교통환경과 팀장은 “국내 승용차 등록 대수가 1300만대인 것을 감안하면 1%에도 훨씬 못 미치지만 전기차의 필요성 인식이 서서히 좋아지고 있다”며 “올해는 보급 차종이 1종에서 3∼4종으로 확대되고 일부 민간에도 차량이 보급되기 때문에 전기차 상용화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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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3-01-11 17:5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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